포장, 물품의 상품 가치를 높여주는 동시에 그것을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재료, 용기 등을 물품에 적응시키는 기술 및 적용시킨 상태. 상품에 따라서 용기와 외함(外函)으로 되는 것, 통조림 종류처럼 용기가 포장의 목적을 겸한 것, 담배 케이스와 같이 겉포장의 용기의 기능을 겸한 것 등 다양하다. 또 용기와 라벨에 의해 나누어 생각할 수도 있다. 패키지는 ① 내용을 보호한다. ② 경쟁 상품과 선명하게 구별된다. ③ 디스플레이 효과를 갖는다. ④ 사용하는 데 편리를 준다. ⑤ 구매력을 자극한다. ⑥ 수송과 보관에 좋다. ⑦ 경제적이다. ⑧ 조형미를 지닌다. 등의 여러 조건을 만족시키는 것이어야 한다. 패키지 디자이너는 디자인하는 데에 있어서 그 상품에 대한 생산자의 의도를 충분히 듣고, 상품의 성격과 특징, 제법, 판매 방법 등을 잘 이해하여, 패키지의 목적을 확인하고,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기호, 경제 능력, 점두에 놓인 경우의 조건, 타사(他社)와 같은 종류의 상품 디자인 등에 대하여 충분한 조사와 연구를 한 다음 색채, 재료, 형태, 기능, 트레이드마크, 상품명, 표기 방법 등 구체적 처리를 하여 디자인을 완성한다.